타이프폼, Typeform은 나에게 단순히 설문 툴의 의미로만 느껴지는 곳은 아니다.
Typeform: People-Friendly Forms and Surveys
Build beautiful, interactive forms — get more responses. No coding needed. Templates for quizzes, research, feedback, lead generation, and more. Sign up FREE.
www.typeform.com
이제 막 커리어를 시작할 때의 나는 여기저기 무작정 해외에 있는 기업에도 "나 너희 회사 가고싶어, 나 관심 좀!!" 하고 콜드메일을 보내곤 했었는데, 그중 타이프폼의 리액션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당장 경험도 부족하고, 심지어 영어조차 자유롭게 구사하지 못하던 내게 그들의 영상 피드백 플랫폼인 비디오애스크를 통해 타이프폼의 Co-founder 중 한명인 David으로부터 회신을 받았고 곧이어 화상 미팅을 통해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갔던 경험이 있다.
지금 새로 블로그를 만들고, 새롭게 내가 경험한 툴들을 소개하려고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내가 새로운 툴들을 사용하고, 경험해 보는 것의 시작이 아마 타이프폼이 아니었을까 싶다.
우리는 업무를 하면서 이미 설문폼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네이버폼, 구글폼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많이 알려진 타이프폼과 서베이몽키 등 다양한 툴들이 정말 많다. 그러나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네이버폼과 구글폼은 디자인, 플로우 자유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타이프폼이 대안으로 많이 사용되는 편이다. 무엇보다 디자이너가 만든 플랫폼이라는 점이 내 뇌리에 박혀서인지, 설문을 만들거나, 참여하면서도 정말 깔끔하게 잘만들었다는 생각을 자주 하곤 한다.
최초 타이프폼에 회원 가입 후 어드민 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설문폼을 만들 수 있다. 아직 한글이 지원되지 않아 모든 디렉션이 영어로 되어있지만, 우리에겐 크롬 번역기와 파파고 님이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애초에 디렉션 자체가 많지 않고 직관적인 플로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설문폼을 완성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요즘은 Saas 서비스간의 연동, 연결이 필수중에 필수다.
특히나 슬랙과 구글 시트, 재피어, GA, 메일침프 등은 타이프폼과 함께 할 때 매우 궁합이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 Typeform 에 새로운 답변이 생기면 Slack 봇이 알림을 하게 한다거나
- Zapier 로 Typeform 답변에 특정 키워드가 들어가면 Mailchimp로 바로 피드백 메일을 보내게 설정한다거나
- Typeform 으로 작성된 답변을 Google Sheets 에 차곡차곡 쌓아서 내부 db로 활용한다거나
이렇게 유용한 서비스들이 만나면 일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더 빠르게, 촵촵 진행할 수 있다. 귀찮거나, 번거로운 일들을 순식간에, 심지어 자동으로 해준다는 점에서 22년에 살고 있는 것에 다시 한번 감사함을 느낀다.
끝으로 타이프폼의 플랜 가격들도 첨부해 본다.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은 아님에도 많은 분들이 사용한다는 점은, 그만큼 그들로 하여금 이 비용을 지불한 만큼 매력적인 서비스로 느껴지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덜컥 결제하기 전에 Free plan을 통해 꼭 한번 제품을 직접 경험해보길 바란다. 네이버폼, 구글폼을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다음 글은 도다툴이라는 서비스를 소개해봐야겠다. 마케터로 오랜 시간 근무했음에도 그 흔한 단톡방이나 커뮤니티에 단 한곳도 속해 있지 않은데, 단 하나 참여해 있는 단톡방이 있다. 그곳에서 우연히 알게된 멋진 분이 만든, 멋진 서비스를 소개해 봐야겠다.
'For 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ckers 스태커스 여행용 주얼리 보관함 (0) | 2024.06.20 |
---|---|
취미가 뭐냐구요? 프로덕트헌트 Product Hunt 디깅이요.. (0) | 2022.05.24 |